PEAZIP
피집, 압축 프로그램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준수한 압축 프로그램
완두콩집
2025-02-21
peazip 메인 페이지 : https://peazip.github.io/
와우! openSUSE 공식 지원!!
Linux 용 peazip 은 각 배포판의 패키지 매니저 미러를 통해 이미 포함되어 손쉽게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GTK(GNOME), KDE(QT) 환경에 맞게 각각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eazip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각각 GTK용, KDE용 버전을 구별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openSUSE Tumbleweed와 Leap 15.6의 zypper 공식 저장소에서도 zypper 명령어를 통해 peazip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만, KDE(QT 베이스)인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eazip 특징 :
1. 다양한 압축 포맷 지원 : 세상에 존재하는 아주 많은 압축 포맷을 지원합니다.
(단, 우리나라에서만 쓰이는 ALZ, EGG는 압축도, 압축 해제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2. 오픈 소스 압축 프로그램 : 오픈 소스라서 무료로 제공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멀티 플랫폼 지원 : Windows 뿐만아니라, Linux, MacOS, BSD 도 GUI를 지원합니다.
(무려, 리눅스에서도 GUI로 지원합니다!)
4. 느낌적인 느낌으로 모던한 UI! (7zip과 비교해서)
5. 무료/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제한 없는 매우 다양한 기능 지원
6. 대신, WinRAR의 '오류 복구' 같은 건 없다!
무려, 압축 프로그램이면서 Windows, Linux, MacOS, BSD도 GUI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CLI 환경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리눅스의 사용자에게는 전혀 메리트가 없는 사항일지라도 최근에는 리눅스를 데스크탑 용도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Windows에서 사용하던 환경과 이질감이 적기에 리눅스가 익숙해 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zip과 RAR은 CLI만 지원.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 처럼 7zip과 같이 닷컴버블 디자인의 UI가 아닌 굉장히 현대적으로 UI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게다가, 압축율이나 압축/해제 속도도 준수합니다.
peazip 에서 진행한 벤치마크 테스트를 확인해보죠!
peazip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 많은 포맷 지원과 기능을 제공하지만, 복구 기능이 없고, 다른 압축 프로그램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편이라 사용자층이 얇다는 점 입니다.
한국에서도 이렇다 할 정보나 자료를 찾아보기가 힘들죠...
peazip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소스 코드도 홈페이지에서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관리자
반디집 무료 에디션의 경우에는 최대 1개의 비밀번호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peazip은 여러개의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작업 스크립트 기능
peazip은 스크립트 기능도 지원합니다. 전문가를 위해 더욱 더 쉽고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일반 사용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면서, 전문가에게는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기타 기능
아 물론.....
많은 오픈 소스가 그런 점이 자주 있듯....
기능 외에 약간 완성도가 떨어지는게 있긴 합니다.
메뉴 모음의 메뉴 테두리의 두께가 왜 다를까요?
와 같은 의문이 들 때가 있다는 것도 참고해야죠. 암요.
그래도, 한 번 써봐요!
완두콩집!
다른 이야기
Q : 원래 반디집을 사용했는데, peazip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A : 최근까지 반디집을 아주 잘 사용했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인하여 토스트 팝업 광고가 나오는 것을 보고 반디집과 WinRAR 중에 하나를 구입하자 마음을 먹은 찰나, 최근 사용하던 앱들을 최대한 적은 이질감을 가진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이동 중에 peazip을 발견하게 되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Q : 알집 전용인 ALZ와 EGG를 peazip은 지원하지 않는데, 지원하지 않는 포맷은 어떻게 하려고 하나요?
A : 1차적으로 굳이 필요하지 않은 내용이라면 버리고,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면 가상머신, 샌드박스 등의 환경에서 추출하면 됩니다.
Q : 알집은?
A : 어렸을때(컴퓨터가 단순 게임기였던 시절)에는 알집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빵집을 알게 되고 빵집을 썼습니다.
빵집의 업데이트가 중단된후부터 반디집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알집을 쓰지 않은지 15년이 넘는 것 같습니다.
Q : 알집을 안쓴 이유?
A : 그냥 아무나 다 쓰고 있는 걸 따라쓰기 싫고, 신기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써보고 싶은 힙스터 기질 때문에...? 그 이후에 알집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었지만, 직접 경험하지 않은 것이라 공감을 하진 못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요.
그리고, 2022년, 2023년 1년 여의 기간 동안 경험을 통해 그 회사와 계란 가족을 [매우!] [엄청!] [진짜]! [극단적으로!]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Q : peazip도 그런 힙스터 기질의 일환인가?
A : 당연! 원래 WinRAR 사려고 했다니까? 이유는 그냥 갖고 싶어서? ㅋㅋ